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방법 어렵지 않습니다. 건강보험료를 월별로 얼마나 납부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서류이며, 동사무소 방문없이 간편하게 PC 또는 휴대폰으로 발급 가능합니다.
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란?
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개인이 매월 납부한 건강보험료의 내역과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문서이며, 주로 은행에서 대출을 받거나 연말정산 및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때 제출하는 서류입니다.
각 월별로 납입한 보험료의 기간과 금액을 확인할 수 있고 해당 월에 미청구된 부분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.
개인의 적립금 잔액과 활용 가능 여부 등 적립금 관련 정보도 함께 제공됩니다.
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
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, 인터넷 이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무인 발급이 이용 또는 전화로 팩스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.
1.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(https://www.nhis.or.kr) 접속하여 “보험료 납부확인서” 메뉴를 클릭합니다.
2. 간편인증 통해 로그인 하시거나 공동·금융인증서 통해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.
3. 목적에 맞는 발급 용도를 선택하고 조회를 눌러주신 후 PDF로 출력 또는 저장을 통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
인터넷 이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모바일 앱 (The 건강보험) 통해 발급 받으시거나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무인발급기 통해 발급도 가능합니다.
국민건강보험공단 전화번호 ☎ 1577-1000 통해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팩스로 전달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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